본문 바로가기
영화

신카이 마코토의 재난 3부작 -1 [ 너의 이름은. ]

by day-ee00 2024. 11. 23.
반응형
출처 : 너의 이름은 한국 공식 포스터

1. 영화 기본 정보

[ 너의 이름은. ]은 2016년 8월 26일 일본에서 개봉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애니메이션 영화이다. 일명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재난 3부작 중 첫 번째 작품이다. 드래곤볼 이후 일본 애니메이션 최초이자, 신카이 마코토 감독 작품 중 최초로 IMAX 규격으로 제작이 된 작품이다. 한국에서는 2017년 1월 4일 자막 버전으로 개봉했고, 그 이후 2017년 7월 13일에 지창욱, 김소현 배우의 더빙판이 개봉했고 작년 2023년 5월 10일 김가령, 이경태 성우 버전의 재더빙판이 개봉했다.
 

2. 줄거리

도쿄에 살고 있는 고등학생 소년 '타키'와 시골 이토모리 마을에 살고 있는 고등학생 소녀 '미츠하'는 서로의 몸이 뒤바뀌는 신기한 꿈을 꾼다. 꿈속에서의 낯선 가족, 낯선 친구들, 낯선 풍경들이 계속되는 꿈을 꾸면서 시간은 계속 흘러가고, 두 사람은 그게 꿈이 아니라 실제로 몸이 바뀌게 됐다는 깨닫게 된다. 다른 장소에 살고 있어 절대 만날 수 없었던 두 사람은 운명처럼 반드시 만나야만 하는 존재가 되고 서로에게 메모를 남기면서 점점 친구가 되어 간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타키'와 '미츠하'의 몸이 뒤바뀌지 않게 되고, '타키'는 '미츠하'를 만나기 위해 이토모리 마을을 찾아 나선다.
 

3. 출연 성우 / 감독

일본판 성우는 남자 주인공 타치바나 타키 역은 카미키 류노스케가, 여자 주인공 미야미즈 미츠하 역은 카미시라이시 모네가 맡았다. 우리나라에서는 첫 더빙판에는 지창욱과 김소현 배우가, 두 번째 재더빙판에서는 이경태 성우와 김가령 성우가 각각 타키와 미츠하 역할을 더빙했다. 감독은 신카이 마코토 감독으로 일본의 애니메이션 영화감독 겸 소설가이다. 여러 흥행 애니메이션 영화를 만들었고, 지브리의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이후 큰 흥행을 기록하고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의 대표적인 감독이다. 재난 3부작이라고 불리는 [너의 이름은.], [날씨의 아이], [스즈메의 문단속] 모두 일본과 한국에서 큰 흥행을 거뒀다. 
 

4. 영화 비하인드 

제목 [너의 이름은.]에서의  "." 이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직접 밝혔다. 제목의 "."이 붙으면서 "너의 이름은 무엇이니?"라는 뜻이 될 수도 있고, "너의 이름은 잊어버렸다..."가 될 수도 있고 "너의 이름은 이미 알아!"가 될 수도 있는 등 관객의 상상에 따라 여러 의미로 해석될 수 있게 만드는 장치 역할을 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그리고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자신의 영화에 원제를 영어로 번역한 부제를 붙이는 경향이 있는데 이번에도 [Your name.]이라는 부제를 붙였다.  
 

5. 영화 평가 / 반응

로튼 토마토에서 신선도 98%와 관객 점수 94%라는 높은 점수를 받았다. 총평에서도 "감정적으로 만족스러운 만큼이나 아름다운 작화가 있는 '너의 이름은.'은 작가이자 감독인 신카이 마카토의 필모그래피에 또 다른 뛰어난 장을 더한다."라고 호평을 받았다.  제49회 시체스 영화제에서 최우수장편애니메이션 상을 수상했고, 2017년 1월 16일 제40회 일본 아카데미상에서 우수 애니메이션 작품상, 우수 감독상, 우수 각본상, 우수 음악상을 수상했다. 또한 같은 해에 3월에 열린 아카데미상에서도 최우수 각본상, 우수 음악상, 작품 부분 화제상을 수상했다.